부대찌개는 진한 멸치다시마육수나 사골육수에 통조림햄, 소세지 등 다양한 부대찌개재료와 양념을 곁들여 끓이는 찌개종류로 냉장고 속 상황에 맞게 푸짐하게 끓이기 좋은 메뉴입니다.
지난번에 사다 놓은 소세지도 있고, 선물 받은 통조림햄도 많이 있어서 저녁메뉴로 준비해 보았는데 라면사리까지 곁들여 푸짐하게 먹을 수 있었답니다
사골육수 버전도 있지만 저는 이번에 멸치다시마육수를 넣어 끓여 보았는데 담백한 맛이 매력적이었답니다.
냉장고 파먹기 메뉴로 만들어 먹기 좋은 찌개종류인 백종원 부대찌개 황금레시피 제목에 맞게 부대찌개 재료부터 부대찌개 양념장까지 자세히 소개해 드릴테니 저녁메뉴 고민이시라면 푸짐하게 끓여보시길 바랍니다.
재료준비(4인분)
통조림햄 1캔(200g) 소세지 긴거 2개(100g)-비엔나소세지 15개 물 3컵(멸치다시마육수 3컵) 신김치 약 1/3컵 양파 1/4개 대파 1.5대 쑥갓 한 줌 콩나물 한 줌 추가 두부 1/2모 추가 돼지고기다짐육 약간 추가 다진마늘 1숟가락 굵은 고춧가루 2숟가락 + 고추장 약 1/2숟가락 재래식된장 1/2숟가락 국간장 1숟가락 + 베이크드빈스 1.5숟가락 체다슬라이스치즈 1장 후추 톡톡 라면사리 1개
숟가락 / 계량컵(200ml) 혹은 종이컵 계량
베이크드빈스가 없으면 케찹 약간 넣으셔도 됩니다.
저는 아삭한 식감을 위해 콩나물을 추가해 주었습니다. 콩나물 한 줌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털어낸 후 냄비 바닥에 깔아 주었습니다.
대파 1.5대는 길게 반 가른 후 3cm 정도의 길이로 썰어주고, 양파 1/4개는 채썰어 주었습니다.
신김치는 작게 썰어 1/3컵 준비해 주는데 신김치를 넣으면 맛있지만 너무 많이 넣으면 김치찌개 맛이 나기 때문에 많이 넣지 않습니다~
통조림햄 200g 1개는 3등분으로 잘라 1/3개는 편썰어주고, 1/3개는 잘게 채썰어주고 1/3개는 비닐팩에 넣어 으깨서 넣어주시면 되세요~ 으깨서 넣어주면 국물맛이 훨씬 잘 우러난다고 합니다.
저는 두부를 좋아해서 두부 1/2모를 도톰하게 썰어 넣어 주었습니다.
냄비에 콩나물, 대파, 양파, 신김치, 두부, 통조림햄을 빙 둘러 담아 주었습니다.
비엔나소세지는 칼집을 낸 후 따뜻한 물에 한 번 헹궈 기름기를 제거해 준 후 곁들여 주었습니다.
굵은 고춧가루 2숟가락, 고추장 1/2숟가락, 된장 1/2숟가락, 국간장 1숟가락, 다진마늘 1숟가락, 베이크드빈스 1.5숟가락 넣어주고 돼지고기다짐육이 약간 남은 게 있어서 넣어 주었습니다.
이렇게 부대찌개양념장을 넣으면 맛이 좀 슴슴한데 햄과 소세지에서 맛이 우러나 간이 맞는데 끓인 후 드셔 보셔서 개인 취향에 맞게 고춧가루와 간은 조절해 주시면 되세요~
물 3컵을 넣어주는데 전 깊은 맛을 위해 멸치다시마육수 3컵을 넣어 주었습니다~ 멸치다시마육수가 없으면 물을 넣어주셔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