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준비 열무 한 단 얼갈이 한 단 쪽파 한 줌 다진마늘 1/2컵 홍고추 20개 건고추 20개(80g) 양파 2개(1개는 갈고, 1개는 채썰기) 배 2개 밀가루 풀 : 밀가루 2숟가락 + 물 1컵 까나리액젓 4숟가락 설탕 3숟가락 생강청 1숟가락 소금 4숟가락 생수 2L 절일 때 : 굵은 소금 1컵 + 물 1L
숟가락 / 종이컵 계량
물 1컵에 밀가루 2숟가락 넣어 잘 섞은 후 약불로 끓여 밀가루 풀을 만들어주는데 한소끔 끓어오를 때까지 끓인 후 완전히 식혀줍니다.
열무와 얼갈이는 누런 잎을 떼어내고 지저분한 뿌리 쪽은 칼로 잘라내고 잎의 억센 부분은 잘라내서 물에 담가 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두세 번 정도 꼼꼼하게 씻어줍니다.
손이 너무 많이 닿으면 풋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살살 씻어줘야 합니다.
넓은 볼에 씻은 열무와 얼갈이 담고 물 1L에 굵은소금 1컵을 넣어 소금을 녹인 후 열무 얼갈이 위에 뿌려주고 소금물이 골고루 묻을 수 있게 위아래 한 번씩 뒤집어 줍니다.
중간에 숨이 죽으면 한 번씩 뒤집어 골고루 절여줍니다.
양파, 배, 홍고추, 쪽파는 흐르는 물에 씻어 줍니다.
쪽파 한 줌은 누런 잎은 떼어내고 흐르는 물에 씻어서 4cm 정도의 길이로 썰어줍니다.
양파 1개는 손질 후 채 썰어주고
건고추 20개 정도(80g)에 생수 2컵을 넣어 불린 후 갈아줄 것인지라 2~3등분으로 썰어 줍니다.
불린 건고추는 불린 물과 함께 홍고추 20개는 믹서기에 갈아 줍니다.
양파 1개는 믹서기에 갈 것인지라 갈기 쉽게 여러 등분으로 썰어줍니다. 배 2개는 껍질을 벗겨 갈기 쉽게 여러 등분으로 썰어서
양파 1개와 배 2개는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넓은 볼에 건고추와 홍고추 간 것을 넣어주고 배와 양파 간 것을 넣어주고 밀가루 풀을 만든 것을 넣어줍니다.
다진마늘 1/2컵, 설탕 3숟가락, 생강청 1숟가락, 까나리액젓 4숟가락, 생강청 1숟가락, 소금 4숟가락(개인 취향에 맞게) 넣어서 잘 섞어주고
전 이번에 까나리액젓을 넣었지만 멸치액젓을 넣으셔도 되세요~
생수 2L 넣어서 모든 양념을 골고루 섞어줍니다.
한 시간 정도 절인 열무얼갈이는 흐르는 물에 두 번 정도 씻어서 채망에 담아 최대한 물기를 빼 줍니다.
김치통에 절인 열무얼갈이를 넣고 쪽파와 양파를 넣고 양념 일부를 부어줍니다
또 열무얼갈이 - 쪽파, 양파 - 양념 이런식으로 반복해서 넣어줍니다.
반나절~ 하루 정도 실온에 두어 숙성시킨 후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완성입니다
국물 간을 보셔서 싱거우면 소금 간을 더 하시면 되세요~
국물이 정말 시원하면서 깔끔하니 맛있었던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홍고추와 건고추를 갈아 넣어 더 맛있었는데요 배를 넣으면 국물이 시원하니 넘 맛있는 열무김치 황금레시피랍니다~
김장김치가 지겨울 때쯤 만들어 먹기 좋은 열무물김치 만드는법으로 믿고 만들어 보세요~ 정말 국물이 시원하면서 넘 맛있는 열무김치 황금레시피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