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냉동 왕만두피를 사용했는데요 만들기 전에 미리 실온에 꺼내 해동해야 합니다. 만두피는 한 팩에 23장 정도 들어있더라고요~ 이번에 김치를 3쪽으로 만들었던지라 왕만두피로 55개 정도의 만두를 만들었습니다.
저는 묵은지 1/4포기, 김장김치 3/4포기만 사용했습니다. 묵은지는 신맛이 강해서 가볍게 헹군 후 물기를 꼭 짜 주었습니다.
김치는 잘게 썰어주는데 김치를 여러 등분으로 자른 후 저는 푸드프로세서를 이용해 잘게 썰어준 후 면보에 넣어 물기를 꼭 짜 주었습니다.
숙주 한 팩은 흐르는 물에 두 번 정도 씻어서 끓는 물에 2분 정도 데친 후 흐르는 물에 씻어 열기를 식혀준 후 작게 썰어 면보에 넣어 물기를 꼭 짜 줍니다.
돼지고기 다짐육 600g은 키친타올로 핏물을 꼼꼼하게 제거한 후 다진마늘 2숟가락, 청주 3숟가락, 후추 톡톡, 참기름 1숟가락 넣어 밑간을 한 후 10분 정도 두었다가 팬에 중강불로 볶아줍니다. 볶으면서 생기는 기름기는 버리지 않고 만두소에 넣어줍니다. 약간의 기름기가 있어야 더 부드럽고 맛있는 김치만두 만들기를 할 수 있습니다.
고기를 익히면 덩어리덩어리 지는데 고기가 한김 식었을 때 위생장갑을 끼고 고기를 으깨서 사용합니다.
두부 한 모는 칼 옆면으로 눌러서 으깬 후 면보에 넣어 물기를 꼭 짜 줍니다.
부추 한 줌은 손질 후 0.5cm 길이로 썰어주고, 대파 1대는 쏭쏭 썰어줍니다.
김치, 두부, 숙주는 면보에 넣어 물기를 꼭 짜 줘야 합니다.
넓은 볼에 모든 재료를 넣어주고 계란 1개도 깨서 넣어주고, 소금 2/3숟가락 정도 넣어 잘 섞어 주었습니다.
계란은 2~3개 넣어줘도 괜찮지만 저는 계란 넣는 걸 많이 좋아하지 않는지라 1개만 넣어 주었습니다.
냉동 만두피는 실온에 미리 꺼내 두어 해동을 시켜 줍니다. 맨 아랫부분은 많이 해동이 되어 있는지라 뒤집어서 맨 아래 만두피 먼저 사용했습니다
만두피 가장 자리에 뜨거운 물이나 계란 흰자를 빙 둘러 묻혀준 후 가운데 만두소를 넣어 만두를 만들어 줍니다.
김치만두 만들기 한 후에는 밀가루를 얇게 접시에 뿌려준 후 만든 만두를 올려 주시면 됩니다. 저는 만들면서 바로바로 찌는데 너무 오랜 시간 실온에 두면 만두피가 갈라질 수 있기 때문에 한 시간이내에 찌는 게 좋아요~
또한, 많은 양을 만들어 오래 두고 먹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찌지 않은 상태로 냉동보관하면 만두피가 갈라지기 때문에 찜기에 살짝 쪄서 식혀서 냉동실에 보관하거나 끓는 물에 데친 후 식혀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끓는 물에 찜기를 올려 만두를 올려주고 10분 정도 쪄 줍니다.
만두 크기에 따라 시간은 조절해 주시면 되는데 저는 왕만두피라 10분 정도 쪄 주었습니다. 고기를 익혀서 만든 것인지라 오랜 시간 찌지 않아도 됩니다.
다 찐 후에는 찬물을 뿌려주면 만두가 더 잘 떨어집니다.
김치 빼고 고기만두로 만들어도 좋지만 저희 가족은 김치만두를 좋아하는지라 늘 김치 듬뿍 넣어서 만든답니다.
고기만두로 만들어 드실 분이시라면 돼지고기 다짐육의 양을 늘리고 김치를 빼고 만드시면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