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박스테이크소스 : 양파 1개 새송이버섯 1개(양송이버섯 3개로 대체) 버터 40g 설탕 4숟가락 케찹 4숟가락 양조간장 2숟가락 물 2/3컵
밥숟가락 / 계량컵(200ml) 혹은 종이컵 계량
양파 1개는 껍질을 벗겨낸 후 잘게 썰어줍니다.
팬에 식용유 2숟가락 두르고 잘게 썬 양파, 버터 40g을 넣어 약불에서 은근하게 오래 볶아줍니다.
양파의 숨이 죽으면 다진마늘 1숟가락, 꽃소금 1/2숟가락(소금 1/4숟가락 대체) 넣어 노릇노릇하게 볶아주고 다른 그릇에 담아 완전히 식혀줍니다. 소금의 양은 개인 취향에 맞게 줄여주셔도 좋아요~
소고기다짐육과 돼지고기다짐육은 키친타올로 핏물을 제거한 후 넓은 볼에 담아줍니다.
다짐육에 우스터소스 4숟가락, 케찹 1.5숟가락, 달걀 2개, 빵가루 2컵을 넣어 치대면서 반죽을 해 줍니다. 전 식빵이 있어서 식빵 2개를 믹서기에 갈아서 빵가루 대신 사용했습니다.
반죽을 충분히 치대야 구웠을 때 고기가 으깨지지 않아요~ 밀폐용기에 담아 몇 시간~하룻밤 냉장고에 숙성시킨 후 야구공만한 먹기 좋은 크기로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
2cm 정도의 두께로 볼륨감 있는 납작한 원형으로 모양을 잡아주는데 구우면서 부풀지 않게 가운데를 살짝 눌러 모양을 잡아줍니다.
중강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패티를 올려 중강불로 굽다가 고기가 익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 구워주고 뒤집어서 양쪽 모두 구워줍니다.
물 1/3컵을 넣어 뚜껑을 덮어 약불에서 굽는데 타지 않게 한 번씩 뒤집어주면서 굽습니다. 물이 증발하고 고기가 반 정도 익으면 또 뒤집어서 물 1/3컵을 더 넣어 중약불로 골고루 익혀줍니다.
앞뒤 노릇노릇하게 잘 구워준 후 따로 접시에 담아줍니다.
새송이버섯이나 양송이버섯은 손질 후 채썰어주고 양파 1개는 0.5cm 두께로 채썰어줍니다.
고기 구웠던 팬에 버터 40g을 넣어 중불로 녹인 후 양송이버섯과 양파를 넣어 볶아줍니다.
양파와 양송이버섯의 숨이 죽으면 설탕 4숟가락, 케찹 4숟가락, 양조간장 2숟가락, 후추 톡톡 뿌린 후 중강불로 볶아 케찹의 시큼한 맛을 날려주고
물 2/3컵을 넣어 중약불로 끓이면서 취향에 맞게 농도를 맞춰 끓여줍니다.
저는 함박스테이크소스가 어느 정도 졸았을 때 함박스테이크패티를 넣어 살짝 끓여주었습니다.
담백하니 넘 맛있었던 함박스테이크 만들기~!! 단짠한 함박스테이크소스가 어우러져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었는데 양파와 양송이버섯을 넣어 식감도 넘 좋았답니다~
여러 개 만들어 일부는 구워서 먹고 일부는 냉동실에 얼려두었는데 하나씩 꺼내서 아이들 식사할 때 사용하면 넘 좋아요~ 방학 때 아이들 식사메뉴 늘 고민 많은데 이렇게 만들어 두면 든든하답니다~
밥을 양념해서 주먹밥으로 만들어 함께 곁들여도 좋은데 사진 찍을 때 때마침 밥이 똑 떨어져 밥을 함께 곁들일 수 없어 아쉬움이 컸네요~
아이들이 잘 먹다 보니 크리스마스음식으로 만들어도 풍성하니 맛있는데 저녁메뉴 고민이시라면 맛있게 만들어서 드셔 보시는 건 어떠세요?
전 미리 연말음식으로 맛있게 만들어 보았는데 계란후라이도 만들어 곁들여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었답니다~ 저는 무쇠팬에 담아 식사 끝날 때까지 따뜻하게 먹을 수 있었는데 크리스마스 분위기 내고 싶으신 분들은 제가 소개해 드린 함박스테이크 만들기 팁 잘 기억하셨다가 맛있게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