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준비 열무 1단 얼 갈이 1단 쪽파 한 줌 홍고추 20개 건고추 20개 양파 2개(1개 갈고 1개 채썰기) 배 1개(大)~2개 밀가루풀 : 물 1컵 + 밀가루 2숟가락 절일 때 : 물 1L + 굵은 소금 1컵 다진마늘 1/2컵 설탕 3숟가락 생강청 1숟가락 소금 4숟가락 까나리액젓 4숟가락 생수 1.5L~2L
숟가락 / 종이컵 계량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에 배를 넣으면 국물이 넘 시원하고 맛있습니다~ 원래는 2개를 넣는데 가격이 사악해 이번에는 큰 사이즈로 1개만 넣었습니다.
비싼 몸값이지만 넣고 안 넣고에 따라 국물 맛이 확 달라집니다~ 평소 배를 넣지 않았던 분이시라면 꼭 넣어보시길 바래요~
생강청이 없다면 매실청을 넣어주시고 생강을 1/2숟가락 정도 넣어주면 됩니다.
건고추 20개 정도는 생수 1L를 넣어 미리 불려줍니다.
물 1컵 + 밀가루 2숟가락 넣어 밀가루를 잘 풀어준 후 눌어붙지 않게 저어주면서 약불로 끓여 밀가루풀을 만들어주는데 한소끔 끓어오를 때까지 끓이고 완전히 식혀 사용합니다.
얼갈이와 열무는 누런 잎은 떼어내고 억센 잎 부분은 따로 떼어내고 4cm 정도의 길이로 썰어줍니다.
물 1L + 굵은소금 1컵을 넣어 소금을 녹여 줍니다.
흐르는 물에 두 번 정도 씻은 후 채망에 담아 물기를 가볍게 제거한 후 김장봉투에 넣어주고 소금물을 부어준 후 비닐 입구를 막아 수시로 위아래를 뒤집어주면서 골고루 소금물을 적셔 1시간 정도 절여줍니다. 손으로 너무 많이 만지면 풋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씻을 때 살살 씻어줍니다.
배 1개, 양파 1개는 껍질을 벗겨 여러 등분으로 썰어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요즘 배 가격이 좀 많이 사악하지만 배를 넣으면 국물이 정말 시원하니 맛있거든요~ 포기할 수 없는 식재료랍니다.
원래 배 2개를 넣는데 넘 비싸서 1개만 넣었어요 ㅠㅠ
홍고추 20개 정도는 흐르는 물에 씻어서 여러 등분 내 주고 건고추 불린 것은 가위로 여러 등분으로 잘라주고 홍고추 + 건고추 + 건고추 불린 물을 믹서기에 넣어 갈아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