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찌개는 다양한 재료들을 넣어 조리할 수 있는 찌개종류로 부재료에 따라 다채로운 맛을 느낄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된장이 전체적인 맛을 결정짓기도 하지만 어떤 된장찌개 재료를 넣느냐에 따라 맛이 달라지기 때문에 개인 취향에 맞게 다양한 요리법으로 조리할 수 있습니다.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으로 콘텐츠 제목을 정한 것처럼 요리에 필요한 된장찌개재료 손질부터 양념까지 자세히 소개해 드릴 테니 저녁메뉴 고민이시라면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필요한 팁들을 잘 기억해 두셨다가 맛있게 끓여보시길 바랍니다.
재료 준비(3~4인분)
멸치다시마육수 500ml
된장 2숟가락
애호박 1/5개
표고버섯 1개
부추 약간
감 자 1개
양파 1/4개
찌개용두부 1/2모
청양고추 2개
대파 1/2대
버섯 약간 추가
고춧가루 1/2숟가락
다진마늘 1/2숟가락
국간장 1숟가락
멸치액젓 1숟가락
숟가락 / 계량컵(200ml) 혹은 종이컵 계량
국이나 찌개의 기본은 진한 멸치다시마육수입니다~ 다시마, 건표고, 육수용멸치, 건새우, 북어머리, 디포리, 무, 매콤한 맛을 위해 고추씨는 다시팩에 담아 센불로 끓여주는데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중불로 줄여 25분 정도 은근하게 끓여 주었습니다.
양파, 애호박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고, 청양고추 2개는 크게 쏭쏭 썰어주고, 대파 1/2대는 쏭쏭 썰어주고, 다진마늘 1/2숟가락 준비해 주었습니다.
감 자 1개는 껍질을 벗겨 한 입 크기로 썰어주고, 두 부 1/2모도 한 입 크기로 썰어주었습니다.
지난번에 친정아빠께서 보내주셨던 버섯 남은 게 있어서 쭉쭉 찢어 주었습니다.
냄비나 뚝배기에 멸치다시마육수 500ml와 늦게 익는 감 자 먼저 넣어 끓여 주었습니다.
멸치다시마육수가 끓으면 된장 2숟가락, 고춧가루 1/2숟가락 넣어주고, 애호박과 양파를 넣어 끓여 주었습니다.
야채가 익어가면 두 부, 버섯, 청양고추, 대파, 다진마늘을 넣어 끓여주고
된장의 양은 된장의 종류에 따라 조절해 주시면 되세요~
간을 봐서 된장 염도에 따라 국간장 1숟가락, 멸치액젓 1숟가락 넣어 간을 해 주세요~ 저는 저염된장이라 간을 했지만 직접 간을 보신 후 넣어주시면 되세요~
마지막에 부추 한 줌 손질해서 3cm 정도의 길이로 썰어 넣어 주었습니다.
속재료 푸짐하니 맛있었던 된장찌개 레시피~!! 냉장고 속 재료들을 넣어 끓여 보았는데 구수하니 맛있었습니다.
차돌박이를 넣어 차돌박이된장찌개를 끓여도 맛있는데 된장찌개 끓이는법에 메인재료를 어떤 것을 넣느냐에 따라 깊은 풍미가 달라지는 찌개랍니다.
국민찌개라고 할 정도로 많은 분들이 애정하는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요즘 감 자가 제철이라 맛있는데 포슬포슬한 식감이 매력적이랍니다~ 제가 알려드린 팁 기억하셨다가 속재료 푸짐하게 끓여보시길 바랍니다.